테크 노트

기가바이트 GA-B150M-D3H 메인보드 BIOS Update

[세븐사인] 2021. 10. 6. 00:21
728x90
 최근에  i5-7500 카비레이크 7세대 CPU가 생겨서 본의 아니게 업그레이드를 할 일이 생겼습니다. 둘째아이의 컴이 6세대 스카이레이크 i5-6500인데 이걸 바꾸기로 맘 먹었죠. 사용하던 보드는 기가바이트의 GA-B159M-D3H로 출시당시에는 6세대 CPU까지 지원하는 메인보드였습니다. 그런데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면 7세대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보드교체없이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만 올리기로 맘먹었죠. 바이오스 버전이 F4로 되어 있는데, F20부터 카비레이크 CPU를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더라구요.

 

부팅 후 DEL 키 연타로 CMOS Setting 화면에 진입하고 단축키 F8을 누르거나, Q-Flash 메뉴를 찾아서 선택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 메뉴인 Q-Flash 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디선가 봤는데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건너띄지 말고 한단계씩 올려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경우에 따라서는 버전별로 제조사에서도 아예 꼭 차례로 언급을 해놓는 경우도 있던데, 저도 불안한 마음에 F20까지 한단계씩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하다가 먹통되면 골치아파지니까요 ㅎ 일단 구버전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전 FAT 방식으로 포맷한 외장하드에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을 넣어두고 연결하고, 'Update BIOS From Drive'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나서 External을 선택하고,

 

 

업데이트할 바이오스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업데이트에 따라 아래처럼 물어보는 경우가 있고,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차이는 모르겠네요 'ㅡ'

 

 

선택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때 컴퓨터를 건들면 안된다는 건 모두 아실테죠? ㅎ

 

 

업데이트가 끝나고 재부팅해서 다시 확인하면 바이오스 버전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차근차근 F20까지 올렸거든요.

 

 

F20 부터 화면이 변경되었더라구요. 뭔가 좀 멋있어졌네요 ㅎ

 

 

바이오스 업데이트 화면도 당연히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바이오스 업데이르를 권장하지는 않는데요, 그래도 이렇게 메인보드 업데이트만으로 새로운 세대의 CPU를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을 때도 있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