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에서 숨김파일 및 폴더 보기

728x90
예전에 iOS 기기 복원 관련 포스팅에서 맥에서의 숨김파일/폴더 해제를 간단히 언급한 적이 있는데, 다른 포스팅을 준비하다가 개인적으로도 정리할 필요가 있어 정리해봅니다.

맥에서 숨김파일을 감추고 보이게하는게 윈도우에서보다 쉽진 않았는데, 두 가지로 정리해봅니다.

1. 위젯을 설치해서 이용하는 방법

다음 링크에서 위젯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합니다. 설치한 위젯은 대쉬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mac.softpedia.com/progDownload/Hiddenfiles-Widget-Download-29289.html

파인더를 열면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숨김폴더는 보이지 않습니다.


대쉬보드에 보이는 파란색 네모 모양의 위젯에 있는 Show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숨김 파일 및 폴더가 보입니다. 위젯의 Hide를 클릭하면 다시 숨겨집니다.


2.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

위젯으로 간단히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번거로운 터미널 작업을 할 필요는 없지만, 정리하는 차원에서 적어봅니다.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에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터미널을 실행하고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AppleShowAllFiles YES

라고 입력합니다. 다시 감추는 명령어는

defaults write com.apple.Finder AppleShowAllFiles NO

입니다.


그리고나서 파인더를 강제종료 후 재실행해주어야 합니다.


재실행하면 숨김파일 및 폴더가 나타납니다.

 


3. 특정 폴더의 숨김 속성 해제하기

위에서 알아본 1,2번의 방법은 파인더상에서는 숨김파일을 보거나 감출 수 있는데, 오피스 프로그램 같은 응용프로그램에서 파일 열기를 했을때 나타나는 대화창에는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파인더에서는 숨김 폴더가 보이지만 파일 열기 대화창에서는 보이질 않는 것이죠.

이것때문에 좀 더 알아봤는데, 아예 특정 폴더의 숨김속성을 해제해주는 것입니다.

역시 터미널 실행 후

chflags nohidden ~/폴더이름

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래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숨겨져있는 Library 폴더의 숨김 속성을 해제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되면 응용프로그램의 파일 열기창에서도 숨겨진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 자체에서 좀 더 쉽게 방법을 마련해두면 좋을텐데, 이 역시 잡스의 폐쇄정책의 작은 부분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내부는 건들지 말라는...:)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