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버전 탈옥툴인 Greenpois0n rc5가 출시되어 한번 정리해봅니다.
Q : ECID와 SHSH는 무엇인가요?
A : ECID 는 기기의 고유번호이고, SHSH는 각각의 ECID에 대해 애플에서 해주는 인증을 의미합니다.
Q : 탈옥을 하려면 SHSH 백업을 꼭 해야하나요?
A : 탈옥과 완전히 무관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탈옥을 하기 위해 꼭 SHSH백업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Q : 전 탈옥을 할 생각이 전혀없습니다. SHSH백업을 할 필요가 있나요?
A : 순정으로, 항상 최신버전의 펌웨어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SHSH 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Q : 그러면 SHSH백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의 펌웨어 버전을 하위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애플에서는 현재 최신버전의 SHSH Signature 만 인증해주기 때문에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 하위버전의 SHSH인증은 막아버려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Q : 탈옥과 SHSH백업은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 통상 새로운 펌웨어가 출시되면 그 버전에 맞는 탈옥툴이 릴리즈 되기전까지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기도 합니다. 떄문에 탈옥유저들은 새로운 펌웨어가 출시되어도 탈옥이 가능한 이전버전에 머물러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새로운 버전의 펌웨어로 업데이트 해버리면 앞서 말했듯이 새버전에 맞는 탈옥툴을 기다릴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하위버전의 SHSH백업이 되어있으면, 이전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버전의 탈옥툴을 사용해서 탈옥할 수가 있게됩니다. 이런 이유로 탈옥 유저들은 SHSH백업을 해두라고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Q : 아이폰 펌웨어 버전이 현재 가장 최신버전인 4.2.1 입니다. 4.2 버전의 SHSH백업을 할 수 있나요?
A : SHSH백업은 현재 출시된 정식 최신버전만 가능합니다. 하위버전의 SHSH백업은 애플에서 인증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버전의 펌웨어가 출시되면 그때그때 SHSH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Q : 현재 정식 최신버전인 아이폰 펌웨어 4.2.1의 SHSH를 백업해두지 않은 상황에서 4.3베타버전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4.2.1 버전의 SHSH를 백업할 수 있나요?
A : 현재 최신 버전이 4.2.1이기때문에 당연히 4.2.1 SHSH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재 정식버전이 4.2.1이기때문에 4.2.1의 SHSH백업이 되어 있지 않아도, 4.3베타버전에서 4.2.1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Q : SHSH 백업은 어떻게 해야되나요?
A : http://thefirmwareumbrella.blogspot.com/ 에 방문하면 MAC용과 Windows용 Tinyumbrella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SHSH 백업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예전에 탈옥 후 Cydia에서 'make my life easier where' 버튼을 누른적이 있으면 현재까지는 Cydia에 자동으로 SHSH백업이 저장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탈옥 후 CYDIA 처음 실행시 이 버튼이 보이는 경우엔 한번 눌러주면 됩니다.
|
다운그레이드는 나중에 정리해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