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8.0-8.1 탈옥 아이폰/아이패드에 CYDIA 설치하기

728x90

어제 iOS 8.X.X 탈욕툴인 Pangu8 이 배포되고 탈옥과정에 대해 정리를 했는데요, 이게 아직 CYDIA가 설치가 되지 않는 버전이라고 말씀드렸었죠. 근데 하루만에 수동으로 CYDIA를 설치하는 방법이 나왔네요. 그래서 알아보고 제 아이패드 미니2에 설치해본 후 내용 정리했습니다. WinSCP나 터미널 명령어등에 익숙하지 않은 분은 내용이 좀 생소할 수 있는데, 한번 읽어보시고 그대로 따라해보는건 별무리는 없습니다. 약간씩 다르게 설치하는 경우도 있던데, 전 제가 성공한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탈옥 후에 아이패드에 있는 Pangu 앱을 실행하고, OpenSSH를 설치합니다. OpenSSH를 설치하면 IP로 인하여 내 기기에 대해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Root 비번을 변경하지 않으면 IP를 아는 사람은 누구나 접근할 수도 있게 됩니다. 오늘 주제는 아니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우선 아이패드는 와이파이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설정의 Wi-Fi에서 연결된 네트워크 우측에 보면 느낌표가 있는데 그걸 누르고 들어가면 현재 연결된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를 알아내고 무선으로 기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SSH(Secure Shell) 프로토콜로 접속할 수 있는 sFTP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전부터 이용하던 WinSCP나 putty 등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WinSCP를 이용해봤습니다. WinSCP는 다음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한글도 지원합니다. 

☞ 다운로드 : http://winscp.net/eng/download.php

그리고 Cydia 설치 파일 2개도 다음의 링크에 다운로드 합니다.

☞ 다운로드 ①   http://apt.saurik.com/debs/cydia_1.1.13_iphoneos-arm.deb

☞ 다운로드 ②   http://apt.saurik.com/debs/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WinSCP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호스트이름에는 위에서 알아낸 아이패드의 IP를 입력하고 사용자이름에는 root, 비밀번호에는 기본 비밀번호인 alpine 을 입력합니다. 기본 비번이 동일하기 때문에 변경하지 않으면 OpenSSH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불안하다고 말씀을 드린겁니다.


경고메시지가 나오지만, 연결하려면 예를 눌러야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리는데, 왼쪽이 내 컴퓨터, 오른쪽이 아이패드입니다. 이 화면은 처음 WinSCP 설치할 때 어떤 것으로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쪽 화면에서 var/root/Media 경로를 차례대로 찾아 들어갑니다. 그리고 Media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렉토리를 하나 새로 만듭니다. 


이름은 Cydia로 하고, 속성 중에서 권한설정에 체크한다음에 아래에 보이는 0755를 0777로 변경하고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Cydia 폴더가 만들어졌죠.


이번에는 Cydia 폴더안으로 들어와서 AutoInstall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다운받은 설치파일 2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Ctrl + T 를 입력하면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콘솔창이 나타납니다.


바로 아래의 명령어를 맨 앞에 손가락만 빼고 그대로 입력창에 입력하고 실행을 합니다. 그러면 설치가 됩니다. 아래와 같이 되면 설치가 끝난겁니다.

☞ dpkg –install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cydia_1.1.13_iphoneos-arm.deb


WinSCP를 닫고 아이패드를 재부팅합니다. 그러면 CYDIA가 설치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2번 재부팅을 하니 CYDIA 아이콘이 생겨났습니다.



이상이 CYDIA 수동 설치과정입니다. 빨간박스에 아직은 완전히 지원되는 건 아니라는 등 적어놨네요. 저도 아직 설치해본건 없는데, iOS 8에 최적화될때까지는 조금 불편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해보실분들은 위 내용대로 한번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