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Play스토어에서 APK파일 다운받기

728x90

가끔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받는게 아닌 설치가 가능한 APK파일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튠즈에서 IPA파일로 보관할 수 있는 iOS 와 달리 안드로이드는 공식적으로는 APK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저도 마침 APK파일을 받아야할 필요가 있어서 방법이 없나하고 검색을 해봤더니 역시 방법이 있더군요. 아래 링크를 참고 했습니다.


출처 : http://codekiem.com/2012/02/24/apk-downloader/


일단 MAC과 Windows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크롬브라우저만 이용가능하고요.

먼저 위 링크에서 APK Downloader를 다운받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1.4.2 네요. 확장자가 crx인 크롬 확장프로그램 설치 파일입니다.


크롬을 실행하고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설정메뉴에서 도구-확장 프로그램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crx 파일을 드래그앤 드롭으로 떨구면 놓습니다.


설치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면 '추가'를 클릭합니다.


설치가 되면 주소입력창 오른쪽 끝에 APK Downloader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은 일단 확인차원에서 보이는거고 구글Play스토어의 어플 다운로드 페이지가 아니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구글Play스토어로 이동해서 Device ID 를 검색하세요. Android Device ID라는 앱도 가능합니다. 어차피 설치도 해야되구요. 이렇게 화면으로 오면 아까 그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옵션메뉴로 이동해서 등록해줘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옵션에는 사용하는 구글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안드로이드 기기의 디바이스 ID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디바이스 ID는 바로 위 이미지의 Device ID 앱을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하고 실행하면 Device ID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번 이용해볼까요. 앱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해서 주소 입력창에 있는 아이콘을 터치하니까 APK파일로 다운로드가 시작되네요.


일단, 방법은 이렇습니다. 그런데 다음의 경우엔 다운로드가 안되더군요.

  • 유료앱인 경우 안됩니다. 구매했더라도 유료앱은 안되네요.
  • 사용중인 기기와 호환되지 않는 앱은 다운로드가 안됩니다. 이 경우엔 호환되는 다른 기기가 있다면 APK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형태로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꽤 유용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APK파일을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이용해보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